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임신, 육아생활

산후도우미 인터넷 신청방법 (복지로)

by 크로수 2021. 6. 28.

출산 후, 산후도우미 금액을 나라에서 지원받기 위해서는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 한다. 산후도우미 업체 선정 및 인터넷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인터넷 신청 전, 마음에 드는 산후도움미 업체를 알아보고 선정해야 한다.

나의 산후도우미 업체 골랐던 방법은, 내가사는 지역의 산후도우미 업체 검색 후 맘 카페에서 검색해보는 것이었다. 광고글은 피하고 댓글 평이 좋은지 확인 후, 그렇게 업체 규모가 가장 크고, 사고가 없었던 업체를 골랐다

전화로 상담을 해보면 조금 더 확신이 생기는데, 전문적으로 설명해주고 친절하셔서 선정하게 되었고, 선입금 10만 원을 넣으면 가계약이 완료된다 (물론.. 오시는 산후도우미 이모님은 복불복이다)
가계약 후에는 복지로 사이트에서 산후도우미 신청을 따로 해야 한다.


인터넷 신청기간 : 출산 예정일 40일 전 ~ 출산 후 30일까지 (신청기간이 지나면 신청할 수 없음)

준비물
- 내 공인인증서, 배우자 공인인증서
- 제출서류 : 가족관계 증명서, 출산예정일이 나온 임신확인서 (jpg 이미지 파일)
(가족관계 증명서는 집 근처 동사무소에서, 임신 확인서는 산부인과에서 받을 수 있다. 내 경우 서류는 핸드폰으로 찍어서 첨부하였다)


준비가 끝나면 복지로 사이트로 들어간다.

복지로 : www.bokjiro.go.kr

 

메인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www.bokjiro.go.kr




STEP 1. 메인 페이지 

복지로에 들어가면 하단에 임신 출산 아이콘을 선택한다.


선택하면 서브메뉴가 나타나고, 그중에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를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STEP 2.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페이지

이 페이지로 들어가면 건강보험료 내는 가격에 따라 지원금액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이 나온다.
내 경우를 적용해보면, 남편, 첫아이, 저 3명에서 태아까지 4명 이상으로 계산이 되며, 직장가입자이니 본인 부담 금액은 252,295원이다. 그리고 단태아이고, 둘째 아이이니 20일까지 연장 가능하다고 하니, 주말 비포함 4주까지 산후도우미를 쓸 수 있다.

필요한 내용은 읽어보고, 페이지 하단으로 내리면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STEP 
3. 
신청하기 페이지

 

본인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넣고, 가지고 있는 인증서에 맞는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할 껀 설치하고, 본인의 인증서를 넣으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STEP 
4. 
신청정보 입력 및 동의 페이지

*표 부분 중 비어있는 부분은 다 체크하고,
1 서비스 신청을 선택한 후 2 신청 가능 여부 버튼을 선택하여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배우자와 자녀가 있으면 3 가족 추가 버튼을 선택한다.

가족 추가가 끝나면 맨 하단으로 내려서, 동의저장 후 다음 단계 버튼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STEP 5. 가족정보 제공 동의 페이지

1 동의 선택 후, 2 동의함이 선택되면 본의 동의 확인 버튼을 누르고,
3 동의함을 선택 후 공인인증 버튼을 선택하여 배우자의 인증서를 넣는다.
4 확인 후 다음 단계 버튼을 누르고, 5 확인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STEP 6. 바우처 제공 신청 페이지


1 건강보험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월 소득 금액과 건강보험료가 나타나며, 
2 필수 서류인 가족관계 증명서와, 의사진단서(출산예정일이 나온 임신확인서) 이미지 파일을 알맞게 넣어 준 뒤,
3 바우처 신상정보를 본인에게 맞게 넣어준 후 4 저장 후 다음 단계 버튼을 누른다



STEP 
7. 
바우처 카드 발급 신청 페이지

만약 카드가 없다면 신청하도록 하고, 보통 산부인과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바우처 카드는 신청하기 때문에 미신청을 선택하면 된다. 저장 후 다음 단계 버튼을 누른다.

작성한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 후 신청서 제출하기 누르면 알림 창이 뜬다.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면, 차후에 보건소에서 문자가 와서 내가 어떤 유형인지 알려주고, 그렇게 산후도우미 가격이 정해지게 된다.


 

 

엄마의 출산준비(제왕절개 출산가방, 여름 산후조리)

출산이 임박해 오면 아이 맞을 준비, 출산가방 싸기, 산후조리 준비 등을 시작해야 한다. 오늘은 막달을 맞은 산모의 수술 및 산후조리 시기마다 필요한 관리 및 마음가짐 등을 소개해 보도록 하

cressu.tistory.com

 

 

아빠의 출산준비 (정부지원 출산혜택 받기, 보험 수정 등)

엄마의 입원기간 동안 아빠는 육아휴직을 내고 정부지원에서 지원해주는 출산 혜택, 세금 감면, 보험 수정 등 서류 정리할 부분이 많다. 집안 정리는 물론, 출산관련 다양한 혜택을 빠르게 받을

cress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