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산관리 기초다지기

지출관리 및 적금목표 잡기(엑셀 가계부 다운로드)

by 크로수 2022. 8. 12.

집 장만 후 처음 만기가 된 적금을 빼고, 첫째의 이율이 거의 없었던 장기 적금을 주식으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우리집의 가계부를 다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작년부터 하던 일이지만 현금흐름 정리도 엉망이고 가계부대로 지출이 안 이뤄졌구나 새삼 알게 된 시간이었다.

+ 우리집 재무상태표

고정지출과 현금흐름을 정리해봐야 한 달에 얼마를 쓸 수 있는지와 적금 목표액을 잡을 수 있다.
보험은 줄이고 싶으나 저기서 더 못줄이겠다.. 오히려 주택화재보험이 하나 더 늘었다.
혹시 필요한 분이 있을까 싶어 남편이 액셀로 만들어준 고정지출 가계부는 다운로드 가능하게 첨부해 놓겠다.

반응형

고정지출 가계부 폼 cressu.tistory.com.xlsx
0.01MB



+ 애들 적금을 주식으로 도전

아이들이 성인이 됐을 때 기반을 만들어 주기 위해 소액이지만 15년 정도 꾸준히 적금을 넣으려고 알아본 결과
은행에는 5년 이상 적금이 없고 보험상품만 15년짜리 적금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우리은행 한 곳만 가봤는데 이율도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고민 끝에 아이들 적금은 우량주 위주의 주식 장기투자를 해보려고 준비 중이다.

 

(4화) 나의 재정상태 파악과 저축목표 잡기

우리 집이 얼마만큼의 지출을 하고 있는지 "재무 상태 표"를 만들어 정리해 보는 것이 좋다. 지출은 유일한 수입인 월급날에 맞춰, 한 달에 얼마가 나가는지 적어보며 눈으로 숫자를 확인하는 게

cressu.tistory.com




+ 생활비 목표설정

우리집 지출을 정리하면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항상 한 달 생활비를 100만원으로 책정해놨었는데 우리집은 한 달에 백만원으로 살았던 적이없다.. 주말지출을 남편과 나 둘이서.. 아무나 결제했던게 정리가 안됐던 요인중 하나고.. 그렇게 쌓여서 다음달 결제해야했던 카드값부터 값아야했었으니 계산은 꼬이고 번거로워진 가계부 쓰기를 놓게 되어서 한달에 내가 얼마 쓰는지도 모르는 지경에 있었었다.. 

나도 나를 모르고 돈 쓰는 건 얼마나 우스운지 모른다. 정리를 해봐야 절약도 가능하고 돈을 모을 수 있는 기반은 잡을 수 있다.

 

 

(5화) 재정상태 파악이 끝나면, 통장정리(현금흐름 관리)

보통 월급통장이라고 하면 어떻게 생각하는가? 월급통장은 월급이 스치고 지나가는 곳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암묵적으로 내가 어디에 쓰는 돈을 파악을 못하는 걸 합리화하고 있지 않은가 고

cressu.tistory.com


돈 모으기 위해서는 달마다 알아서 돈이 적금으로 빠지게 자동이체해놓고, 남은 금액으로 생활하는 게 답이다. 티끌모아 티끌이라지만 그래도 적금을 들어놔서 목표했던 저축금액 500만원은 성공하였다.

여기서 끝내지 않고 꾸준히 발전하기 위해서.. 시도는 해봤으나 꾸준하게 가계부를 정리하지 못했던 나를 반성하고 바로잡기 위해 가계부 일기를 써보려고 한다.


 

 

(7화) 집안 재정관리의 시작, 가계부의 효과

가계부 효과 1 : 나와 내 가족의 씀씀이 확인 가계부의 목적은 내가 내 가족이 쓰는 금액을 적어보며 쓰는 금액을 숫자로 기록해 보는 것인데, 직접 기록하고 시각화하여 보는 것만으로도 우리

cressu.tistory.com

 

(13화) 삶을 바꿔줄, 신박한 정리의 힘!

절약하는 삶의 기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정리인 것 같다.. 그전에 내가 포스팅했던 글들도 가만 보면 모두 정리가 들어가 있다. 얼마가 나가는지도 몰랐던 고정지출을 기록하고, 가

cressu.tistory.com

 

(1화) 결혼 4년차, 답없이 신혼집을 마련하였다.

결혼 전 나는 물욕이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물욕도 없고 아무 생각도 없었다) 명품 같은 건 다른 나라 얘기 같았고 한창 꾸밀 나이에 화장도 잘 안 했고 수수 무난한 스타일의 나 스스로 검소한

cressu.tistory.com

반응형

댓글